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
미술의 종말’이라는 말에 의해 모더니즘이라 이름 붙여진 미술의 어떤 긴장이 논리적으로 종식되었다고 말함.
■ 모더니즘의 역사 = ‘삭제’의 역사
· 아름다움 ‘삭제’ - 피카소의 입체주의적 표현 「아비뇽의 처녀들」(1907)
· 주제를 회화의 본질에서 ‘삭제’ - 폴록의 ‘물감 흘리기’drip
미술이 여러 양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고전주의를 전제로 하는 가치관 아래서 고전주의에 대한 시대적인 재해석과 재이해이며 대략 1750-1850의 시기를 말한다. 용어는 19세기 후반 몇몇 비평가들이 신고전주의를 무의미하고 동시대성이 결여된 것으로 보고 경멸투로 붙인 것이며 산업혁명(장인기술의
Ⅰ. 서 론
1. 피에르 바야르 비평론이란?
독서 또는 해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룸
텍스트의 유동성을 강조
독자의 무의식이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게 하는 오브제 같은 것
개선비평의 하부속성
추리비평, 예상비평, 개선비평
이론과 픽션의 경계를 제거 창조비평이 되려함
텍스트에 대폭 개입
덤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미술동맹」「조선프롤레타리아 연극동맹」등을 조직하게 되자, 이들이 함께 규합된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이 1945년 9월 30일에 發足되었던 것이다.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이라는 명칭은, 1925년에 조직되어 1935년에 해체되었던 「카프」와 동일한 명칭인데, 이기영 등은 식민지 시대
탈 식민주의의 개념
- 제국주의의 산물
- 한 국가나 사회가 다른 국가나 사회에
가하는 정치적, 경제적 지배
탈 식민주의 ;脫 植民主義 이론
식민주의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남아있는
식민잔재를 탐색, 그것들의 정체를 밝히고
대항을 도모하는 문화 비평론.
‘서구-문명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기호학 분류인 시각기호학과 정념기호학을 도출해냈다. 이 장에서는 사진영상론3공통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15점)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기로 하자.